착하고 늘 헌신적으로 친구와 가족을 도우려고 행동하는 킥코.

커다란 귀로 작은 소리도 놓치지 않고,

넓은 날개로는 다른 사람의 고민을 감싸준답니다.

너무 착한 나머지 No를 말할 수 없어서 참고 받아주거나

끝까지 가만히 버티려고 하는 성격이에요.

다른 박쥐 친구들한테 왕따를 당하고 3년 동안 동굴에서만 지냈어요.

자신보다 남을 먼저 생각할 정도로 사랑이 많은 나머지

스스로가 행복해지는 것에는 신경을 못 쓰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야행성이며 저녁이 되면 동굴에서 나가 숲을 자유롭게 날아다닙니다.



(Enabler=조장자, 조력자)


책임감이 강하고 '내가 해야지'라는 마음으로 상대방에게 어디까지나 헌신해주는 당신. 

그런 당신의 성인아이 유형은 원조자형(Enabler[이네이블러]=조장자, 조력자)입니다.



원조자형의 특징


● 나에게 의존하는 사람을 끝가지 지지해줌

원조자형의 영어명 'Enabler'란 가능하게 하는 사람, 도와주는 사람이라는 뜻이지만, 심리학에서는 상대를 도와주려고 한 것이 상대에게 오히려 해가 되거나, 상대방이 의존적이 되는 것을 조장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어렸을 때 부모 대신에 동생들을 보살펴줘야 했거나, 자기 희생을 하며 가족을 지켜주는 역할을 하면서 원조자형 성격이 만들어집니다.

원조자형 사람은 마음이 너무 착한 나머지 상대방이 요구하는 대로 다 해버리거나, 응석을 다 허용해버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자녀가 은둔했을 때, '아이가 회복할 때까지 나의 행복은 없다'는 듯이 사는, 은둔하는 자녀를 둔 어머니에 많은 타입입니다.


● '공의존'에 주의

그래서 가족, 직장, 친구, 애인 등과의 관계에 있어서 상대방에게 헌신하면서도 결국 의존적으로 만들어 문제를 더 크게 키워버리는 경우가 있어요.

상대에게 정당한 요구하는 것에 두려움이 있고 마냥 자기 희생적으로 헌신하다 보니 '공의존'에 빠지게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원조자형의 장점


원조자형 사람은 "당신만 행복하면 나는 어떻게 되든 상관 없다"는 자기희생 정신을 가진 사람이 많습니다.

주변 사람들에 대한 무상의 사랑이 넘치며, 헌신적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다정한 사람'으로 인식됩니다.



원조자형의 단점


원조자형 사람은 미움 받는 것, 버려지는 것, 혼자가 되는 것을 극단적으로 두려워하고 있습니다.

그것 때문에 상대방에게 의존 받고 속박을 받아도 '나를 필요로 해주는 구나'라는 기쁨을 느껴, 힘들더라도 견디며 끝까지 그 사람을 지지해주고 더 의존적으로 만들어버리기도 합니다.

이렇게 애인이나 배우자와, 어머니의 경우 아이와 '공의존' 관계가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상대방이 자신을 싫어하는 태도를 보이면 "뭐든지 들어줄 테니까 버리지 말아줘"라는 상대방에게 의존적인 태도를 보이기도 합니다.



원조자형의 극복


①'헌신 중독'으로 사는 아픈 내면 아이 찾기

원조자형 사람은 "당신만 행복하다면 나도 행복해. 그것 말고는 난 아무 것도 필요 없어"와 같은 헌신적인 마음이 있는 반면 이것은 동시에 자신의 행복을 상대만에게 의존하고 있는 모습이기도 합니다.

원조자형 사람의 속마음에는 "난 나를 희생하고 있어야 인정 받는다"는 이미지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어렸을 때 환경을 살아 남기 위해 배운 습관이지만 다 큰 어른이 된 지금은 필요하지 않는 착각입니다. 어쩌면 '헌신 중독' 상태라고 볼 수도 있겠네요.

먼저 당신이 당신 안에 있는 또 하나의 어린 아이의 존재를 찾아봅시다.


②'상대방을 도와주지 않는 것'이 즉 '상대방을 믿는 것'이라고 알기

그리고 그 아이가 얼마나 자신의 감정을 참아왔는지, 외롭고 힘들었는지, 함께 느껴주세요.

부모님이 바쁘기 때문에 자신의 감정에 뚜껑을 덮어 어디까지나 도와줘야 했던 당신. 이젠 안 그러셔도 됩니다.

"그 동안 자신의 마음을 참는 것으로 부모님을 지지해줘서 고마워"

"앞으로는 부모님 일은 부모님에게 맡겨서 신뢰해보자"

"다른 사람 일은 그 사람에 맡겨보자. 그것이 그 사람을 정말로 믿는다는 거야"

"그리고 텅 비었던 나 자신의 마음을 내 감정으로 채워주자. 그것이 부모님을 안심시켜주는 일이야"

이렇게 자기 스스로에게 감사하고, 나의 감정을 느끼는 것을 허용해봅시다.






사단법인 씨즈

Tel | 02-355-7910     E-mail | dudug@theseeds.asia     Adress | 서울시 은평구 통일로 684. 서울혁신파크 미래청 406호     사업자 등록번호 | 110-82-15053         

후원계좌 | 우리은행 1005-080-120433 (예금주: 서울사회복지공동모금회/사단법인 씨즈 전용계좌)


          

  "두더지땅굴"은 서울사회복지공동모금회 · 2022년 서울시 청년프로젝트 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아 만들어졌습니다.


Copyright ⓒ 2022 두더지땅굴 All rights reserved.